여기서잠깐! 중요한 내용을 알려드려요!
엔데믹 이후 모바일 앱 시장 현황 - 배달/OTT 중심으로
주목해야 할 2023년 모바일 앱 트렌드
- 하나로 모든 것이 통하는 “슈퍼앱”
- 디지털 신인류 '알파 세대'
- 미래를 바꾸는 '인공지능(AI)' |
엔데믹 이후 모바일 앱 시장 현황 - 배달/OTT 중심으로
지난 3년간 팬데믹으로 사회가 빠르게 디지털 전환되며 모바일 앱 시장은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게임, OTT, 배달, 화상회의 등 온라인 비대면 서비스 플랫폼이 큰 수혜를 받았으나 엔데믹 이후 비대면 온라인 서비스 수요가 감소하며 성장세가 주춤한 상태입니다.
실제 데이터를 살펴보면 어떨까요?
펜데믹 기간 동안 큰 수혜를 받았던 배달과 OTT 분야의 앱 시장 현황을 와이즈앱·리테일·굿즈 데이터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엔데믹으로 가장 큰 타격을 받을 것이라 예상됐던 분야는 '배달'입니다. 거리 두기가 해제되며 소비자의 배달 앱 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고, 국내 주요 배달 앱 3사(배달의민족,요기요,쿠팡이츠)의 사용자 수 합계도 22년 5월 3,116만 명으로 감소했습니다.
배달 플랫폼은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퀵커머스로 서비스를 확장했고, 지난 11월 이후 사용자 수가 점차 회복되고 있습니다.
주목 해야 할 2023년 모바일 앱 트렌드
하나로 모든 것이 통하는 “슈퍼앱”
슈퍼앱(Super App)은 하나의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여러 가지 기능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앱입니다. 슈퍼앱은 일반적으로 메신저, 은행, 이용료 결제, 택시 예약, 음식 주문, 항공권 예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사용자들은 한 앱에서 모든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국내 슈퍼 앱으로 배달의민족, 토스, 당근 마켓, 오늘의 집, 야 놀자, 리멤버 등이 있습니다.
이 앱들은 과거에 배달, 송금, 중고거래 등 특정 카테고리만 다루는 버티컬 플랫폼이었지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핵심 서비스 중심으로 확장하며 슈퍼 앱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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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티컬 플랫폼 : 특정 산업 분야나 제품 카테고리에 대해 전문화된 온라인 플랫폼을 의미
디지털 신인류 "알파세대”
디지털 신인류라고 불리는 '알파 세대'가 새로운 소비 트렌드의 주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알파세대(Alpha Generation 또는 Generation Alpha)는 2010년대 이후 출생한 세대를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일반적으로 2010년대 초반부터 2020년대 초반까지 출생한 아이들을 포함합니다. 이 세대는 디지털 기술과 인터넷이 보편화된 환경에서 태어나, 이전 세대들보다 디지털에 대한 경험이나 인식이 높은 특징이 있습니다.
① 디지털온리시대: 알파세대는 디지털 기술이 보편화된 환경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디지털 세계에서의 생활이 보편화되었습니다. 스마트폰, 태블릿, 스마트워치 등의 기기를 이용해 빠르고 편리하게 정보를 얻으며, 온라인 게임, SNS 등을 통해 소통하고 놀이를 즐기는 것이 일상적입니다.
② 이미지영상선호: 알파세대는 텍스트보다는 이미지와 영상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YouTube나 인스타그램 같은 시각적 콘텐츠 플랫폼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소비하며, 직접 찍은 사진이나 동영상을 공유하는 것을 즐깁니다.
③ 콘텐츠 제작과 소비의 주체: 알파세대는 디지털 콘텐츠 제작과 소비의 주체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를 통해 자신이 만든 콘텐츠를 공유하거나, 유투브나 틱톡에서 자신의 채널을 운영하며 수익을 창출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④ 메타버스: 알파세대는 메타버스를 즐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메타버스란 가상현실과 현실 세계가 융합된 공간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게임에서 플레이어가 가상의 캐릭터를 조종하는 것이나,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한 VR체험 등이 있습니다.
⑤AI접속: 알파세대는 인공지능(AI) 기술에 대한 이해도가 높습니다. 스마트홈 기기나 인공지능 스피커 등을 통해 AI와 상호작용을 하며, 자연어 처리 기술이 발전하면서 음성비서나 AI 비서를 이용하는 경우도 많아졌습니다.
⑥구매 잠재력 보유: 알파세대는 부모님의 도움을 받아도 소비의 주체로서 자신만의 구매 패턴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 쇼핑몰이나 모바일 결제 수단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온라인에서의 소비 비중이 높습니다. 이러한 소비 패턴은 기업들에게 알파세대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게 되는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미래를 바꾸는 ‘인공지능(AI)’
지난해 오픈 AI가 공개한 대화 전문 인공지능 챗봇 '챗GPT 3.5'는 국내외 뜨거운 관심을 받으며 3개월 만에 사용자 1억 명을 돌파했으며, 대화형 인공지능이 주목받자 앱 시장에도 인공지능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실제로 챗 GPT가 공개된 후 마이리얼트립, 굿닥, 삼쩜삼 등 다양한 앱들에서 챗 GPT API를 도입해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하였습니다.
앱 시장에서 인공지능이 주목받는 이유는 모바일 초개인화 마케팅 잔략에 알맞은 기술이기 떄문입니다. 수많은 앱들로 '디지털 피로도'가 높아진 소비자들의 앱 사용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앱 내 고객 경험이 중요합니다.
대화형 인공지능 기반 서비스는 고객 문의를 자동화해 고객 문의에 더 빨리 대응하고 고객 만족도와 고객 경험을 향상시켜 고객 참여를 적극 유도합니다.
대화형 인공지능 외에도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이 앱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앱으로 네이버 파파고, 에이블리, 메이투, 너티, 클로바노트, 산타 등이 있습니다.
인공지능 기술 기반 서비스는 고객의 상황과 맥락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고객의 니즈를 예측하고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앱 시장 내 인공지능 기술활용도는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2023년 모바일 앱 트렌드를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출처: 와이즈앱·리테일·굿즈